🌟 사람들마다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외모와 이미지가 있지요. 하지만 그 이미지는 구체적이지 않고 모호한 경우가 많아요. 오늘은 자신이 원하는 외모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볼게요 :)
내용을 부분적으로 가져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조하시면 좋아요.
💫아름다움에 대한 나만의 관점을 가져라 외모 관리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외모에 대해 극단적으로 편향적인 시선을 가진 여성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외모 관리를 자신의 삶에서 그 어떤 일보다 우선시하며 온통 외모에만 공을 들이는 유형이고, 또 하나는 인생에서 외모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외모 관리에 매우 낮은 가치를 부여하고 자신을 가꾸는 일에 매우 소홀한 유형이다.
우선 첫 번째 집단은 추구하는 외모의 기준이 무척 높다. 이들은 늘 자기보다 예쁜 여성과 끊임없이 자신을 비교하기 때문에 외모에 대한 강박을 가지기 쉽고, 노화에 대한 두려움과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조금이라도 더 어려보이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반면 두 번째 집단은 외모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자신을 가꾸기 위해 애쓰지 않고 타인의 시선에도 무감각하다. 외모를 가꾸는 데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지 않는 대신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 이를테면 업무 성과나 공부, 자녀 양육 등에만 열중한다. 외모로 판단되는 것을 무척 싫어하며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조차 외모보다는 내면을 알아봐주길 기대한다.
🌟우리가 외모를 가꾸고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자신에 대한 만족감'과 '타인의 호감'을 느끼기 위해서죠. 극단적으로 편향된 태도는 외모를 관리할 때 피해야 할 점 중 하나임을 잊지 마세요 :)
💫나는 얼마만큼 예뻐져야 행복할까?
우리가 느끼는 아름다움과 행복은 상당 부분 닮았다.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기준을 너무 높게 잡으면 그렇지 못한 현실이 눈에 들어와 더욱 슬퍼지고, 아름다움 역시 기준을 높게 잡으면 내 외모의 단점만 보여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해질 수밖에 없다.
아름다움과 행복의 공통점은 바로 '기준이 과하면 피할 수 없는 괴로움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스스로가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기준'이 절실히 필요하다.
미국의 한 심리학자는 못생기거나 보기 흉한 정도의 외모를 가진 사람이 평범한 보통 수준의 외모를 갖게 되었을 때 얻는 사회적 이점을 측정해보았다. 그 결과 그래프에서 가파른 상승을 이룰 정도로 큰 차이를 보였다.
한편 외모가 보통 수준인 사람이 가장 예쁘고 잘생긴 수준으로 발전했을 때엔 사회적으로 얻는 이점이나 행복의 정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았다.
🌟예뻐지면 인생이 드라마틱하게 달라지리라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삶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일 뿐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 오히려 자기만의 기준에 맞게 외모를 관리하고 그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들의 행복 지수가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
💫구체적으로 상상할 때 변화가 찾아온다 외모는 곧 생각의 발현이다
지금 당장 내가 생각하는 나의 이미지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보자. '긍정적이고 세련된'과 같이 가급적 성격과 외모에 대한 느낌을 함께 적는 것이 좋다.
나는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나는 ...한(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고는 내가 적은 단어를 생각하며 거울을 보자. 나의 이미지가 그 단어와 부합하는가? 놀랍게도 나에 대한 생각은 외적인 모습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즉, 외모는 '마음 상태의 발현' 그 자체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외적인 모습도 밝고 건강하다. 실제로 강의를 하며 위 질문에 대한 사람들의 답을 들여다보면 자신의 실제 이미지와 매우 유사하게 적었음을 알 수 있었다.
🌟 나의 이미지를 한 문장으로 나타내기! 꼭 꼭 꼭 해보세요 :)
💫상상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변화를 만든다
진정으로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이미지 컨설팅이란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찾게 하고, 내면과 외면 모두 그 모습에 가까워지도록 돕는 일'이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호감을 느끼는 이미지로 만드는 일 역시 무척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진짜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있어야 한다. 그 그림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원하는 모습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이는 외모를 변화시키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법칙이다. 어떤 이미지를 원하느냐에 따라 외모 관리 행동까지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하는 이미지를 떠올릴 때는 자신의 단점에 촛점을 두지 않고 진짜 원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좋아요. 예를 들어 볼게요.
원하는 이미지
단점에 집중
구체적인 이미지
뚱뚱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군살이 없고 탄력있는 몸매
피부가 나쁘지 않았으면 좋겠다
맑고 촉촉한 피부
촌스럽지 않았으면 좋겠다
세련된 헤어스타일과 옷차림
💫 Think!💫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나는 ~한(인)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느낌을 주고 싶나요? 최대한 구체적으로 묘사해보세요. (ex. 여유롭고 밝은 표정, 깨끗한 피부, 날씬한 다리, 여성스러운 옷차림 등) 🌟내가 원하는 모습에 따른 구체적 행동 예시
내가 원하는 모습
구체적 행동
• 군살 없이 날씬한 몸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
• 곧고 바른 자세
항상 자세를 의식하려는 노력
• 깨끗하고 윤기 있는 피부
꾸준한 피부 관리, 윤기 있는 메이크업
• 생기 있는 눈동자
체력과 마인드 관리
• 감각적인 스타일
트렌드 분석, 다양한 시도
• 기분 좋은 느낌
미소와 밝은 표정 짓기 연습
김주미 <외모는자존감이다> 다산4.0
p.s. 내가 원하는 모습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정리하니 한결 심플하죠? 이제 연습할 일만 남았어요. 꾸준히 연습하면 습관으로 형성되고, 나만의 매력적인 모습으로 나타날 거예요. 기대해도 좋아요 :)